카테고리 없음

조혈 작용에 대하여

하늘쇠똥 2021. 7. 13. 12:38

혈액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 크게 세 가지 종류로 나누어진다. 이들세포들은 각 고유의 기능 및 형태적인 차이를 가지고 있고 독특한 세포형태에 따라 수명도 달라진다. 건강한 사람에서는 세포들의 생성 및 파괴가 평형 상태를 이루고 있으므로 어느 특이한 경우도 혈액내 세포 수는 상대적으로 일정하다.

사람이 성인이 될 때 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 성숙하는 것과 같이 혈액 또한 성숙되기 까지 여러단계를 거쳐야하며, 그렇게 함으로서 정해진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된다. 건강한 사람에서는 성숙한 세포만이 말초혈액 내에서 발견된다. 특정 질병에 걸려있는 사람에서는 미성숙하고 비정상적인 형태의 세포들을 발견하게 된다. 이와 같이 조혈이란 기능적인 세포를 형성하는 모든 요소들의 생성, 발달, 특수화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하여 말하고 있는 것이다.

 

중배엽기

수정 후 짧은 기간에 배아세포들은 독특한 3층으로 구분된다. 중배엽층은 혈섬으로 알려진 염기성세포들을 발생시키는데, 이 섬 주위의 세포들은 납장해지는 한편 핵이나 늘어난 혈관계로 계속 발달한다. 28일까지는 태아내의 순환이 배와 난황낭 그리고 융모막 소포 사이에서 성립된다. 그리고 나서 배의 혈액은 새로 생긴 혈관계를 통해 순환된다.

동시에 섬의 중앙부 세포들은 분리되어 초기 원시혈장으로 들어간다. 난황낭 간세포 수는 더욱 분화되어 초기 원시 배아세포가 된다. ㅇ이 세포들은 가장 어린 혈색소 합성을 인정할 수 있다.

형태학적으로 이 세포들은 거대 아세포성으로 보이고 굵고 뭉쳐진 염색질을 가진 핵과 아주 염기성인 세포질로 나타난다. 성인 골수의 전정적아구와는 다르게 초기 원시 적아구는 성숙한 무핵 적혈구로는 발달하지 않는다. 이들 초기 다 잠능성 세포들은 배에서 아메바운동을 하며 모든 혈액세포 계열의 전구세포로 표현된다.

이 세포들은 짧은 생활주기를 갖는다. 중배엽은 발달되는 조직속에서 아주 넓게 퍼져있기 때문에 혈액세포들은 아주 많은 지역에서 형성되지만 결국 조직분화와 함께 혈액세포 생산은특별히 제한된 장소로 한정되어진다.

난황낭은 적합하게 팽출돼 조직 속으로 분화되어 소화기관과 간으로 발생되어진다. 6주에는 난황낭 조혈은 발견되지 않는다. 

 

골수기

태아 발달의 5달째 부렴에 태생기 간충조직 세포의 흩어진 서에서 모든 형의 혈액세포의 분화가 시작된다. 골수 활성이 증가되어 과형성 적골수로 되어진다. 6달째 골수는 조혈의 주요장소가 되고 모든 혈액세포 생산의 유일한 장소가된다. 이때 측정할 수 있는 산물은 모든 세포계열의 다양한 성숙단계와 적혈구 조혈소, 태아 혈색소, 성인 혈색소들이 포함된다. 

 

오늘은 이렇게 조혈작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임상병리를 배우시는 모든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